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가정의 달에 경종을 울리는 스쿨존 교통사고 주의보

728x90
가정의 달에 경종을 울리는 스쿨존 교통사고 주의보


------------------------------------------------------------------------------------------------------


"5월은 가정의 달이 아닌 스쿨존 사고의 달?"
1년 중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 언제인지 아시나요? 안타깝게도 어린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해 제정된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이라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통계, 2016)그 중에서도 어린이들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할 스쿨존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480건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8명의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스쿨존 교통사고는 무조건 어른들의 잘못"
스쿨존에서 이렇게 많은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어른들의 부주의 때문입니다. 보통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와 보행자가 서로 잘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스쿨존에서는 보행자의 잘못을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스쿨존의 보행자들은 아직 미성숙한 어린이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스쿨존을 지정하고, 이 구역에서는 특히나 운전자에게 더욱 주의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 교통사고 예방, 부모의 역할이 중요"
행동으로 보여주는 교통법규 교육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행동을 따라하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말이 아닌 행동으로 직접 보여주는 교육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횡단보도에서 신호가 녹색불로 바뀌면 좌우를 살피고, 손을 들고 건너야 한다는 것을 말로 설명하기보단 직접 실천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준다면, 아이들도 잘 따라 할 것 입니다.


비오는 날에는 밝은 옷과 투명한 우산 사용
비가 와서 날이 어두우면 아이들은 몸집이 작아서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가 오는 날에는 밝은 옷을 입혀서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 우산은 아이의 시야를 가릴 가려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니,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투명 우산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등하굣길 가방안전덮개 사용
일부 지역의 초등학교에서는 시속 30km 안내 표시가 크게 쓰인 가방 덮개를 등하굣길의 학생들에게 사용하도록 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경남교육청은 2017년 상반기에 해당 캠페인 진행 후 학부모,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 한 결과 80% 사람들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모두에게 반응이 좋아 사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우리 아이의 학교도 이 캠페인을 시작한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도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함께"
도로교통공단의 2016년 통계에 따르면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오늘 알아본 우리 아이 교통사고 예방법을 기억해 두셨다가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삼성화재 다이렉트 어린이보험은 스쿨존 안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도 보장(해당 특약 가입 시)하고 있으니 지금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셔서, 어린이보험 보험료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 참고 : 삼성화재 다이렉트 공식블로그